회사 연차 사유 핑계 25가지(참신한 그럴듯한 적절한 가족 건강 이유)

직장, 회사에서 갑작스러운 연차를 쓸 때 말할만한 사유 및 핑계 25가지를 모아봤습니다. 참신한 사유, 그럴듯한 사유, 적절한 사유, 가족 관련 사유, 건강 관련 사유로 나눠서 리스트업 해보았습니다. 대면 혹은 카톡이나 메신저 등으로 말하기 좋은 연차 사유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연차 사유

연차를 사용함에 있어서 사유를 말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말하고 싶지 않은 개인 일정일 수도 있고, 신입사원이거나 이직한지 얼마 되지 않아 눈치가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일날 갑자기 자리를 비우면 다른 사람이 그 일을 대신 해야 하기 때문에 예정된 연차가 아니라면 미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마음의 짐을 덜 수 있는 연차 사유를 모아봤습니다. 연차뿐만 아니라 월차 및 오전반차, 오후반차 등 각종 휴가에도 적용할 수 있는 참신한, 그럴듯한, 가족관련, 건강관련, 적절한 연차 사유 및 핑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참신한 연차 사유

참신한 연차 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일이긴 하지만, 갑자기 벌어질 경우 연차를 쓸 수 밖에 없는 참신한 핑곗거리입니다.

  1. 천장에 물이 샌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2. 수도관이 동파되어서 수리기사분이 오시기로 했습니다.
  3. 화장실 배관이 터졌다고 아랫집에서 난리입니다.
  4. 시골에서 할머니(할아버지)가 갑자기 올라오셨습니다.
  5. 에어컨을 설치해야 하는데 평일밖에 안된답니다.

2. 그럴듯한 연차 사유

연차를 쓸 수 밖에 없는 그럴듯한 연차 사유를 모아봤습니다.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불가항력적으로 일어난 일로 인해 휴가를 쓸 수 밖에 없는 그럴듯한 핑계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아이를 돌봐주시는 분이 일이 생겼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2. 유치원에 일이 생겨 오늘 등원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3. 교정기 안쪽 철사가 끊어져서 치과에 가봐야합니다.
  4. 제사 준비를 해야합니다.
  5. 가벼운 접촉사고가 났는데 차를 맡겨야 할 것 같습니다.

3. 적절한 연차 사유

방문해야하는 시간이 정해진 일이거나, 마음대로 시간을 변경할 수 없는 적절한 연차 사유 및 핑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인의 평소 상황과 접목시킨다면 믿을만한 연차 핑계가 될 것입니다.

  1. 은행(관공서) 상담업무를 받아봐야합니다.
  2. 친지분이 응급실에 입원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3. (조)부모님의 환갑, 칠순, 팔순이십니다.
  4. 건강 정기검진 날짜를 바꿀 수 없습니다.
  5. 갑작스러운 장례식이 생겨 참석해야합니다.

4. 가족 관련 연차 사유

가족과 관련된 일은 아무리 매정한 상사여도 연차를 안보내줄 수 없습니다. 부모님, 아이, 친지, 애완동물까지 가족과 관련된 연차 사유와 핑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모님이 건강검진을 가시는데 보호자가 필요합니다.
  2. 아이가 열이 심하게 납니다.
  3. 가족행사(생신, 가족여행, 결혼기념일 등)가 있습니다.
  4. 지방에 사시는 친지분들이 놀러오셔서 집에 계십니다.
  5. 애완동물이 갑자기 아픕니다.

5. 건강 관련 연차사유

건강과 관련된 부분은 연차를 보내주지 않았다가는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증세가 심해진다면 회사에 있을 수 없는 건강 관련 연차 사유 및 핑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몸살감기에 걸린 것 같습니다.
  2. 급성 장염에 걸렸습니다.
  3. 목디스크로 머리가 너무 아픕니다.
  4. 허리디스크가 심해져 앉아있기가 힘듭니다.
  5. 잇몸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회사에서 바쁜척을 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쁘지 않아도 바빠 보이는 직장생활 꿀팁 스킬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에서 바쁜척 잘 하는법 7가지

퇴사 혹은 이직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퇴사 전에 해야 할 일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미리 준비하면 좋은 퇴사 전 꿀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사전 해야할 일 5가지

요약

이상으로 직장 및 회사에서 연차, 반차 등의 휴가를 사용하는 경우 쓸만한 사유 및 핑계를 알아봤습니다. 참신한, 그럴듯한, 적절한, 가족 관련, 건강 관련 사유와 핑계 25가지를 알려드렸으니 연차를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차, 반차 등의 휴가를 쓸 때 사유를 회사에 알려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2. 하지만 갑작스러운 연차를 쓰는 경우 동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3. 참신한 사유, 그럴듯한 사유, 적절한 사유, 가족 관련 사유, 건강 관련 사유를 모아봤습니다.
  4. 25가지 연차 사유 및 핑계를 살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