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거절 멘트 예시 추천(메일 문자 정중하게 센스있게 제안 거절법)

업무 거절 멘트를 예시를 들어 추천드리겠습니다. 메일, 문자, 대면 상황에서 정중하고 센스있게 거절할 수 있는 업무 거절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꼭 필요한 거절 노하우와 스킬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업무 거절 멘트

업무 거절 멘트 예시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를 거절할 상황은 다양합니다. 상사의 과도한 업무 지시, 거래처의 업무 제안, 부당한 업무 요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던 일을 더 잘 마무리하기 위해 혹은 업무독박을 피하기 위해서는 거절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즉, 같은 거절이라도 원만한 회사생활을 위해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예의를 갖춰 정중하고 센스있게 거절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메일, 문자 혹은 직접 얼굴을 대면해서 거절하는 멘트 예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업무 거절 방법

거절 멘트는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너무 즉답을 한다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이 사람은 생각도 해보지 않고 일을 밀어낸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업무 지시나 제안을 들었을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일의 공수가 큰일이라는 판단이 선다면, 바로 대답하지 않고 언제까지 말해주면 되냐고 되묻도록 합니다. 상대방이 생각하는 일의 시급성을 파악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부당한 지시거나, 현실적으로 할 수 없는 일 혹은 무리한 요구라면, 충분히 생각한 후에 반나절 혹은 하루 정도 지나 상대방에게 거절의 의사를 전달하도록 합니다.

연락의 방법은 일의 경중에 따라 직접 찾아가거나, 공식적인 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로 간단하게 거절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같은 팀에 일을 같이하는 선임 혹은 팀장 등의 책임자가 있다면 해당 사안을 공유하고 윗사람의 입을 통해 혹은 거절하라는 선임의 지시를 등에 업고 거절을 표현하는 것은 거절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정중한 거절 멘트

정중하게 업무지시를 거절하는 멘트 예시를 추천드립니다. 상사이거나 타팀의 직급 높은 사람이 부탁한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복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거절할때는 최대한 예의를 갖춰서 거절하는 합당한 이유와 정중한 거절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마음은 그렇지 않더라도 예의 있게 행동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갑을관계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본인이 부탁하는 입장에 있을 경우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전에 말씀주신 내용 팀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검토를 해보았는데요.

저희 팀 이번달 사정상 제안해주신 업무를 받을 수 없을 것 같아서 양해 말씀 전달드리려고 연락했습니다.

웬만하면 무리해서라도 진행해 보려고 했는데, 저 혼자 하는 일이 아니다 보니 이렇게 결론이 나서 죄송한 마음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꼭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번에 제안주신 사항 진행할 수 있을지 일정을 고민해 보았는데요.

지금 제가 처한 사항을 고려했을 때, 말씀해주신 업무가 추가되면 지금 진행하고 있는 일까지 영향을 받을 것 같아서요.

죄송하지만, 현재 상황이 여의치 않아 지금 하는 일이 끝나고 나서 진행하는게 맞겠다고 판단이 되네요. 그래서 당장은 진행할 수 없겠다는 말씀드리려고 연락드렸습니다.

지금 하는 일 마무리되는대로 다시 일정 잡아서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3. 센스있는 거절멘트

센스있게 업무 제안을 거절하는 예시를 추천드립니다. 직장생활에서 업무를 거절하는 노하우는 꼭 배워야 할 직장생활 스킬입니다. 무턱대고 모든 일을 받다보면 정작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을 제대로 마무리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센스있는 거절멘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각자 회사의 다양한 업무상황이 있을겁니다. 아래 예시문을 본인에게 맞게 조금씩 수정하면, 상대방이 기분나쁘지 않은 센스있는 업무거절 멘트 예시가 될 것입니다.

어제 말씀해주신 내용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는데요. 매력적인 제안이지만, 제가 잘하지 못할 것 같아는 판단이 들어서요.

이유는 지금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고려해 봤을 때, 새로운 일이 들어오면 지금 맡은 프로젝트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더라구요.

제가 일 욕심이 있는 편이라, 둘 다 해내고 싶지만 성급하게 맡았다가 실망감을 안겨드릴 것 같아서요. 부끄럽지만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밖이라는 말씀을 드리려고 연락드렸습니다.
지시한 일 관련해서 말씀드리려고 연락드렸습니다. 성급하게 판단할 일이 아닌 것 같아 시간을 두고 업무일정을 살펴봤는데요. 일을 완수할 확신이 없어서 거절의사를 전달하려고 연락드렸습니다.

믿고 맡겨주시려고 한 것 잘 알지만, 완벽하게 일을 끝내고 싶어하는 성격상 진행하고 있는 일과 새로 받게 될 일 두 가지 다 놓칠 것 같아서요.

죄송하지만 나중에 다른 일 있으실때, 맡겨주시면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 최악의 거절 멘트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이 중요합니다. 무례한 멘트로 상대방의 기분이 나빠질 뿐만 아니라, 회사의 적을 만드는 것이 회사생활을 위해서 좋을게 없기 때문입니다.

업무지시 혹은 업무제안을 받았을 때 할 수 있는 거절 표현 중 최악의 거절멘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례한 거절 예시입니다.

  • 그걸 왜 제가 해야해요?
  • 저 퇴근해야 하는데요?
  • 그 일은 제가 하는 업무가 아닌데요?
  • 도저히 못하겠습니다.
  • 무슨말 하시는지 모르겠는데요?
  • 부탁하시는 분이 하시면 되잖아요?
  • 저한테 얘기하실게 아닌거 같은데요?

관련 포스팅

업무 거절을 하는 미안한 마음을 마무리 인사 멘트로 중화시켜 보는건 어떠신가요? 상황별, 계절별로 업무메일을 보낼 때 할 수 있는 맺음말, 끝인사 멘트 예시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업무메일 마무리 인사 예시

업무를 거절하는 것 만큼이나 어려운 것이 회식 제안 거절입니다. 자연스럽게 핑계를 대며 술자리를 빠질 수 있는 회식 불참사유 핑곗거리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회식 핑계 불참사유 예시

요약

업무 지시 혹은 업무 제안을 거절할 수 있는 멘트를 다양한 예시로 소개해드렸습니다. 거절메일, 거절문자 혹은 직접 얼굴을 보며 업무를 거절할 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업무 거절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과도한 업무지시, 부당한 업무요청, 불가능한 업무제안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거절은 정중하고 센스있게 표현하는 거절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3. 다양한 업무 거절 예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본인의 업무 상황에 맞게 조금씩 변형해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4. 더불어 피해야 할 업무 거절 멘트를 소개해드렸으니, 업무 거절을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