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회사 5개 업체 순위(승강기 메이커 점유율)

세계적인 엘리베이터 5대 업체인 오티스, 현대, 미쓰비시, 쉰들러, 티센크루프의 승강기 메이커 회사의 업체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업체 별로 어떤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지, 시장에서의 위치는 어느 정도 위치인지 살펴보겠습니다.

0. 엘리베이터 업체

승강기는 업체는 전 세계에 다양한 엘리베이터 회사가 존재합니다. 그 중 다국적 기업으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업체는 오티스, 현대, 미쓰비시, 쉰들러, 티센크루프(TK) 등이 있습니다. 각 회사마다 주력 분야와 포트폴리오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는 설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안전관리공단 등의 정밀안전검사 등에 따른 유지보수 및 관리가 이어져야 하기 때문에 각 엘리베이터 회사들은 신규설치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분야에서도 매출액을 올리고 있습니다.

국내 승강기 신규 설치 점유율 순위는 현대(1위), 티센크루프(2위), 오티스(3위), 미쓰비시(4위)순이며, 유지보수 점유율 순위는 현대(1위), 오티스(2위), 티센크루프(3위), 미쓰비시(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오티스

오티스(OTIS)는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의 제조 및 설치 그리고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Gen3라는 승강기의 운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서버로 수집 분석 할 수 있는 새로운 엘리베이터 제품의 출시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오티스라는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2백만대 이상의 엘리베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람 수로 따지만 매일 20억 명의 사람이 오티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빌딩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표적으로 중국 상하이의 동방명주탑, 프랑스 남부의 파디락 동굴의 엘리베이터,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독일 Meyer사의 세계에서 가장 큰 유람선 내 엘리베이터를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현대 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는 현대그룹의 계열사로 1984년에 설립된 국내 엘리베이터의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엘리베이터 뿐만 아니라 무빙워크, 에스컬레이트 등의 설치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위치는 기존 이천시에서 충주시로 사옥이전을 한 바 있습니다.

국내 승강기 메이커 점유율 40%대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3대 엘리베이터 업체 중 하나지만 포트폴리오가 다양하지 않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이는 100층 이상의 빌딩에 들어가는 엘리베이터 시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 미쓰비시

미쓰비시(Mitsubishi) 엘리베이터는 일본의 유명 대기업그룹의 계열사입니다. 미쓰비시그룹은 미쓰비시 자동차, 중공업, UFJ은행 등 다양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미쓰비시는 우리나라에는 전범기업으로 알려져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꾸준히 4~5%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로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의 더블덱(Double Deck) 엘리베이터, 태국 One Bangkok의 더블덱 엘리베이터, 상하이타워의 초고속(1,230m/min) 엘리베이터, 해운대 엘시티 더샵의 초고속 엘리베이터 등 세계적으로 랜드마크 마천루 빌딩의 시공 및 유지보수 사업을 한 바 있습니다.

더블덱(더블데크) 엘리베이터란 한 개의 승강로에 두 개의 엘리베이터를 수직으로 연결해 하나는 홀수층, 하나는 짝수층을 운행하게 하는 엘리베이터 형태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잠실 롯데타워에 미쓰비시가 최초로 설치 및 운행하고 있습니다. 

4. 쉰들러

쉰들러(Schindler) 엘리베이터는 스위스의 기업으로 1874년 설립된 세계적인 엘리베이터 회사 중 하나입니다. 엘리베이터의 메이커 업체 점유율은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중앙엘리베이터를 인수해 쉰들러코리아를 설립하였으며,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요 주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5. 티센크루프(TK)

우리나라의 정식 기업 명칭은 ‘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대로 3위의 승강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지관리 업체 시장에서도 10%대로 3위를 점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시장에서는 설치 비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며 공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은 편이며, 상대적으로 유지보수 비용은 타사에 비해 비싼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외국계 회사들에서 주로 실시하고 있는 ‘영어 닉네임 문화’와 관련해 회사에서 쓸만한 영어 닉네임에 대한 글을 관련 포스팅으로 걸어보았습니다. 더불어 직장에서 주로 쓰는 영어 줄임말에 대한 글도 관심 있으신 분들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요약

이상으로 국내 및 세계적으로 유명한 엘리베이터 회사들의 업체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엘리베이터 회사의 취업 및 이직에 관심 있으신 분들 혹은 내가 타고 있는 엘리베이터를 만든 제조사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의 궁금증이 해소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엘리베이터 업체는 오티스, 현대, 미쓰비시, 쉰들러, 티센크루프(TK) 등이 있습니다.
  2. 신규 설치 점유율 순위는 현대(1위), 티센크루프(2위), 오티스(3위), 미쓰비시(4위)입니다.
  3. 유지보수 점유율 순위는 현대(1위), 오티스(2위), 티센크루프(3위), 미쓰비시(4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