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부서별 장단점 특징(대학병원 간호사 부서 선택 추천)

종합병원의 부서별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간호사들이 생각하는 부서별 특징을 살펴보며 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 등 부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합병원 부서

종합병원(의과대학 부속병원 혹은 민간 대학병원 등)은 100개 이상의 병상이 있는 병원으로, 다양한 부서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간호사들이 배치되는 부서는 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입니다.

어떤 성격과 스타일인지에 따라 선호하는 부서가 달라지기도 하며 부서별로 특징과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원하는 직장생활 스타일에 따라 선호하는 부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종합병원의 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 순서대로 개략적인 설명과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병동
  • 중환자실
  • 응급실
  • 수술실

1. 병동

병동은 영어로는 GW(General Ward)라고 합니다. 대학병원 등에 취업하는 대부분의 간호사들은 병동에 배치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입원 환자들을 마주하며 입퇴원 수속부터 시작해서 투약 등 다양한 케어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하나의 병동에서는 거의 10명이 넘는 환자를 맡게 됩니다. 병동 안에서의 응급상황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업무 강도는 높은 편입니다. 많이 업무량으로 오버타임으로 근무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장점으로는 반복되는 루틴한 업무가 대부분이라는 점입니다. 연차가 쌓일 수록 예상되는 업무들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3교대 근무를 해야하며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들을 응대 해야하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을 대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스타일이라면 이부분이 단점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2. 중환자실

중환자실은 영어로 ICU(Intensive Care Unit)이라고 합니다. 병동이 10명 정도의 환자를 맡는다면 중환자실은 1명에서 많게는 3명정도의 환자를 맡게됩니다. 병동과 마찬가지로 3교대 근무이며 보다 깊이있는 의학지식이 필요합니다.

중환자실은 환자들의 상태가 일반 병동이나 외래에 비교해 안좋은 편입니다. 치료와 지속관찰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상 실무 업무를 맡게됩니다. 환자 상태가 중증인 만큼 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들도 예민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환자나 보호자를 대할 때도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피로도가 높은 부서입니다.

장점으로는 소수의 환자를 케어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신경 써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 환자가 진상인 경우만 아니라면 전문적인 케어가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중환자실인 만큼 환자의 상태가 순식간에 급변할 수 있으며 중압감과 스트레스가 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응급실

응급실은 영어로 ER(Emergency Room)으로 불립니다. 병원에서 급박하게 돌아가는 부서 중 하나입니다. 응급환자가 들어오면 증상을 진단하고 신속하게 처치해야 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같은 환자가 머물며 케어해야 하는 병동이나 중환자실과는 다르게, 빠르게 환자가 들어오고 나가는 곳이기 때문에 환자상태에 대한 인수인계는 적은 편입니다. 이 때문에 오버타임이 타 부서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다양한 환자를 만나고 폭넓은 업무를 경험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부서입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가 본인이 응급환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 및 처리의 요구를 받아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환자들과 다양한 질병 및 질환을 마주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상 긴장감은 높은 편입니다.

4. 수술실

수술실은 영어로 OR(Operation Room)이라고 부릅니다. 환자의 수술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의사와 함께 수술 전반에 관여합니다. 수술실의 업무는 수술실에서 일어나는 업무 전체를 관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술실에서는 수술의 과정과 필요한 의료기기나 물품 등을 알아야 합니다. 의사가 수술을 집행할 때 필요한 도움을 적시에 정확히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서와 비교해서는 근무시간의 조정이 유연한 편입니다. 하지만 수술과 관련한 의학 지식을 끊임없이 익혀야 하는 부서입니다.

병동이나 중환자실과는 다르게 환자 혹은 보호자를 대면할 일이 적기 때문에 사람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수술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끊임없이 배워야 하며 수술을 집행하는 의사의 성격이나 스타일에 따라 업무의 강도가 결정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컨트롤이 안되는 순간 중 하나는 사람을 대할 때입니다. 고객이나 환자들에게 적용 해볼만한 ‘쿠션어’에 대한 글을 참고로 걸어두었습니다.

쿠션어란 뜻 예시 (손님 대응 꿀팁)

더불어 직장을 다니며 정신승리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직장인 정신승리 9가지 방법

요약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면서 배치받을 수 있는 부서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 별로 전반적인 분위기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분들의 부서 선택에 있어서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종합병원은 100개 이상의 병상을 가지고 있는 병원으로 대표적으로 대학병원이 해당합니다.
  2. 종합병원의 대표적인 부서는 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이 있습니다.
  3. 각 부서별로 장단점과 특징이 명확합니다.
  4. 간호사분의 성격과 스타일에 따라 선호하는 부서가 다를 수 있으니 장단점과 분위기에 대한 글을 읽어보고 어떤 부서가 본인에게 맞을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