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보좌관 되는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국회의원 보좌관들의 학력, 나이와 같은 스펙 그리고 공무원 직급과 연봉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실제 보좌관을 지낸 사람들의 후기와 주로 어떤일을 하는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국회의원 보좌관
국회의원 보좌관은 국가공무원법 제2조에 따른 ‘특수경력직 공무원 중 별정직 공무원’입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의 업무 수행을 위해 법령에서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 급수로 4급에 해당합니다. 행정고시 출신이 5급으로 시작하는것을 생각하면, 꽤나 높은 고위직 공무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은 총 300명입니다. 국회의원 1명 당 보좌관의 수는 2명까지 가능합니다. (선임비서관 2명, 비서관 4명, 인턴 1명 별도) 즉, 우리나라의 국회의원 보좌관 수는 계산상 최대 600명까지 가능한 것입니다. 오늘은 국회의원 보좌관의 스펙, 연봉 및 되는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국회의원 보좌관 스펙
국회의원 보좌관은 다양한 출신으로 이루어진 국회의원만큼이나 다채로운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턴부터 올라온 사람도 있는 반면, 석사, 박사 출신 혹은 회계사, 변호사 등도 있으며, 정치부 기자 출신도 있습니다.
보좌관을 하는데 특정 전공이 유리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직무 특성상 법률 지식은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보좌하는 국회의원이 어떤 상임위를 맡고 있느냐에 따라 국회의원이 원하는 보좌관의 지식과 능력이 결정되 곤합니다.
국회의원 보좌관이 되는 데에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이는 ‘별정직공무원 인사규정 제6조 2항‘에 ‘보좌관에 대해 근무 상한 연령을 두지 않는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2. 국회의원 보좌관 연봉
국회의원 보좌관의 연봉은 일반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공무원보수규정에서 테이블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일반직공무원과 일반직에 준하는 특정직 및 별정직 공무원 등의 봉급표’입니다.
아래쪽 주석을 보시면 국회의원 보좌관의 급여는 4급 21호봉에 준한다고 적혀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4급 21호봉의 월급은 5,318,500원입니다. 여기에 12를 곱하면 약 6,382만원의 연봉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참고로 국회의원 보좌관은 총 근무연수 10년을 넘기면 공무원 연금 대상이 됩니다.
3. 국회의원 보좌관 되는법
국회의원 보좌관 채용은 ‘상당직위, 계급별 별정직공무원의 채용자격기준’에 따릅니다. 보좌관에 속하는 4급상당 공무원의 채용자격기준 요건은 7가지입니다. 아래 요건 중 최소 1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국회의원 보좌관 자격 요건이 생기게 됩니다.
- 관련분야 박사학위 취득 후 관련 분야 2년 이상 실무경력자
- 관련분야 석사학위 취득 후 관련 분야 5년 이상 실무경력자
- 관련분야 학사학위 취득 후 관련 분야 7년 이상 실무경력자
- 학사학위 취득후 9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자
- 12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자
- 5급이상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자
- 공무원임용시험령상 일반직 4급 채용요건 해당자
위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채용절차(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전형)를 통해 보좌관으로 채용되게 됩니다.
1차 서류전형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을 제출합니다. 그리고 2차 면접전형은 1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됩니다.
채용은 대한민국 국회 인터넷 사이트의 의원실 채용 페이지에서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국회의원 보좌관 후기
국회의원 보좌관들의 후기를 보면 국정감사 시즌, 국회의원 총선 기간에 특히 고생을 한다고 합니다. 이시기는 야근을 밥먹도록 하며, 집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꽤나 자주 발생한다고 전해집니다.
국회의원 보좌관은 해당 국회의원이 연임하지 못하고 낙선해 임기가 끝나는 경우 함께 자동면직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밥그릇을 위해서라도 이 시기에 해당 국회의원의 활동과 선거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처럼 국회의원 보좌관은 일반 공무원과 비교해 업무 안정성이 낮은 편입니다. 보조하는 국회의원의 활동기간에 따라 직장 연수가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좌하는 국회의원이 연임한다고 해서 보좌관 활동이 계속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회의원의 의지에 따라 보좌관을 해임식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3선 의원, 4선 의원 등 국회의원 생활을 오래동안 하는 의원실에서 십수년간 보좌관으로 일할수도 있지만, 4년도 채우지 못하고 그만두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좌하는 국회의원의 능력이 좋아 연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좌관 본인의 업무 능력도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좌관을 하는 사람들은 정치에 뜻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회의원 보좌관은 정치로 입문하는 등용문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국회의원 중에서도 보좌진 출신이 꽤나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치인 유시민, 이해찬은 보좌진 경력을 가진 대표적인 정치인입니다.
5. 보좌관 하는일
국회의원 보좌관은 국회의원 1명당 2명입니다. 일반적으로 두명 중 서열이 높은 사람이 수석보좌관을 맡으며, 다른 한 사람은 보통 정무보좌관, 지역구보좌관, 정책보좌관 중 하나의 직책을 가지고 해당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좌관이 하는일은 주로 보좌하는 국회의원의 상임위(상임위원회) 활동을 돕거나 정책협의, 국정감사, 예산 심사 등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전반을 돕는 일입니다.
관련 포스팅
국회의원 혹은 정치와 관련된 직업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국회의원 선거운동원 알바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총선기간에만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선거운동원’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랫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약
이상으로 국회의원 보좌관 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국회의원 보좌관들의 학력, 나이와 같은 스펙을 알려드렸습니다. 또한 별정직 공무원인 보좌관이 몇급에 해당하는지 급여 정보도 살펴봤습니다. 더불어 실제 보좌관을 지낸 사람들의 후기도 알아봤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국회의원 보좌관은 특수경력직 공무원 중 별정직 공무원으로 4급에 해당합니다.
- 국회의원 보좌관이 되기 위한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 국회의원 보좌관의 스펙은 인턴출신부터 석박사, 회계사, 변호사 자격증 보유자까지 다양한 편입니다.
- 국회 보좌관의 채용은 국회 홈페이지 채용공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1차 서류심사에 통과하면 2차 면접을 보고 합격, 불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