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이력서 금지단어 30가지 모음(불합격 표현)

자소서와 이력서에 포함되면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불합격 자소서에 자주 등장하는 수동적인 단어, 시간 관련 단어, 모호한 단어, 언급할 필요 없는 단어, 직접적인 단어로 나눠 대표적인 단어 30가지를 예로 들어 금지 단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기소개서란

자소서란 자기소개서를 줄여 말하는 단어입니다. 이전에는 이력서라고 통칭해서 불리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일정한 형식이 정해진 이력서와 더불어 줄글 형태의 자소서를 추가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경력, 활동, 노력, 목표 등을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회사가 원하는 질문에 대한 답일수도 있고, 본인이 말하고 싶은 소개일 수 도 있습니다. 글자수가 정해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같은 내용일지라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따라 합격, 불합격이 갈리기도 합니다.

자소서 금지단어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쓸 때 마이너스 요소가 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제출 전 찾기 기능을 이용해 아래 ‘자소서 금지단어’ 30가지가 포함되어 있는지 검색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자소서 금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다른 단어로 대체하거나 다른 문장을 사용하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1. 수동적인 단어

적극적으로 일을 하고 싶다는 입장을 피력해야 하는 자소서 혹은 이력서의 특성상 수동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는 좋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원한은 인재의 모습은 수동적으로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수동적인 단어로는 지원, 관리, 파악, 보고, 수행, 처리, 도움, 이해, 참여, 제안 등입니다. 만약 단어 검색 기능을 통해 이런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보고 가능하다면 합격을 위해 능동적인 단어로 고쳐보길 추천 드립니다.

2. 시간 관련 단어

자소서에 시간과 관련된 단어가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항상, 현재, 시간, 시작, 처음과 같은 단어들입니다. 이 시간과 관련된 단어들은 언제 쓰느지, 언제 읽는지에 따라 시점은 항상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왕 시간과 관련한 단어가 들어가야 한다면 정확한 연도와 월을 적거나 몇 개월과 같은 기간의 표현이 좋습니다. 시간과 관련해 애매함을 없어줄 수 있으며, 정확한 시점이 들어가면 신뢰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시간 관련 단어 : 지금, 항상, 현재, 시간, 시작, 처음 등

3. 모호한 단어

자소서나 이력서를 쓸 때 모호한 단어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고 의문만 쌓여 피로감을 주게 됩니다. 최대한 모호한 단어는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불합격 자소서의 모호한 단어로는 도전, 가장, 노력, 공부, 모든, 과정, 발전, 부분, 방법 등입니다.

모호한 단어는 다른 말로 상대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누가 쓰느냐에 따라서 그 노력의 정도, 도전의 정도, 노력의 범위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단어가 보인다면, 보다 정량적인 문장으로 바꾸면 좋습니다. 수치나 결과값 등으로 해당 단어를 바꾸길 추천드립니다.

  • 모호한 단어 : 도전, 가장, 노력, 공부, 모든, 과정, 발전, 부분, 방법 등

4. 언급이 필요없는 단어

이력서나 자소서 작성시 굳이 언급이 필요하지 않은 불합격 단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어로는 업무, 입사, 근무, 실무, 상황, 분야 등입니다. 해당 단어들이 검색된다면 한번 문장에서 이 단 어들을 빼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회사나 직장생활을 위해 쓰는 이력서에 단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가정되있는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단어를 빼고 을/를/의/는 등의 조사를 바꿔주면 굳이 이 단어가 필요 없없다는 사실을 금방 느끼실겁니다.

  • 언급이 필요없는 단어 : 업무, 입사, 근무, 실무, 상황, 분야 등

5. 직접적인 단어

본인을 직접적으로 표현 하는 단어는 자소서나 이력서에 좋지 않은 단어 중 하나입니다. 예를들어 직원, 인재, 자신, 사람, 성향, 장점, 성격 같이 직접적으로 본인을 표현하는 단어들이 있다면 그 문장은 꼭 들어가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적인 단어를 써서 본인을 어필하기 보다는 경험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이런 성격이 장점이고 본인이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라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합격자소서의 특징입니다.

  • 직접적인 단어 : 직원, 인재, 자신, 사람, 성향, 장점, 성격 등

관련 포스팅

요새 기업에서는 정기적인 채용보다는 수시로 채용하는 ‘수시채용’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정해진 때에 공고가 나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 보다는 수시로 원하는 인재를 뽑는 수시채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수시채용이란(자소서 준비 방법)

대학병원 등과 같이 종합병원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부서별 특징을 설명하는 포스팅을 참고로 걸어두었습니다. 미리 알고 가면 좋은 부서의 장단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종합병원 부서별 장단점 특징

요약

이상으로 자소서 금지단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수동적인 단어, 시간관련 단어, 모호한 단어, 언급할 필요 없는 단어, 직접적인 단어 30가지를 설명과 함께 제시했습니다. 검색기능을 활용해 제출 전에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자소서는 자기소개서의 약어로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경력, 활동, 노력, 목표 등을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2. 이력서 혹은 자소서에 쓰면 합격에 불이익을 주는 ‘금지단어’ 3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3. 자소서 금지단어는 수동적인 단어, 시간관련 단어, 모호한 단어, 언급할 필요 없는 단어, 직접적인 단어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4. 해당 대표 단어들을 참고해 합격자소서, 합격이력서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