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로젝트에는 PM, PO, PL, PA란 직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들이 있습니다. 각 직무들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각 직무 담당자들이 어떤 역할 분담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비스 기획자 혹은 개발자를 꿈꾸거나, 혹은 같이 이런 역할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IT 프로젝트 직무
IT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IT 회사에서 외부 인력이 투입되게 됩니다. 규모가 큰 프로젝트일수록 많은 구성원이 투입되며, 맡은 직무가 세분화됩니다. 일반적으로 IT프로젝트시 투입되는 직무 담당자들은 PM, PO, PL, PA이라고 불립니다.
IT회사에서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면, 각 직무 담당자들이 어떤 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인지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무별로 비슷한 이름을 가졌지만, 하는 역할은 확연히 다릅니다. PM, PO, PL, PA 담당자별로 어떤 일을 맡고 있는지 하는일과 역할의 차이점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PM 직무
PM 직무는 ‘프로젝트 매니저(프로덕트 매니저)’로 불립니다. 영어로 ‘Project Manager’의 약어입니다. ‘Product Manager’와의 차이점이라면 프로젝트(Project) 매니저는 스팟성 프로젝트로 업무의 시작과 종료일자가 명확하지만, 프로덕트(Product) 매니져는 업무의 연속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PM은 매니저(Manager)라는 직무명에서 볼 수 있듯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지휘, 감독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즉, 해당 IT 프로젝트의 총 책임자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목표 수립부터 일정 및 예산관리를 하며, 프로젝트 기간 내에 주어진 예산내에서 프로젝트가 완수되도록 이끄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더불어 내부적으로는 프로젝트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업무를 진행하며, 외부적으로는 이해관계자와 업무 스케줄을 관리합니다. 관리자인만큼 특이사항 발생시 이슈를 해결해 주는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2. PO 직무
PO 직무는 ‘프로덕트 오너’라고 불립니다. 영어로 ‘Product Owner’의 앞 글자를 딴 단어입니다. 현업에서는 PM과 혼용되어 쓰이기도 합니다. 한 사람이 하는 두 개의 직무를 소화하는 경우도 많으며, 역할이 비슷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회사에서 직무로 담당자를 뽑을 때도 PM/PO 담당으로 공고를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PO는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을 정의하고 어떤 식으로 나아가야 할지 로드맵을 설정하고 방향성과 비전을 설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PM과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PM은 제품이 나오기 전의 관리자, PO은 제품이 나온 후의 관리자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PM이 제품을 만들 위한 프로젝트를 관리, 감독을 한다면, PO는 제품이 출시된 이후 어떤 방향성과 비전을 가져야 할지 전략을 세우는 담당자이기 때문입니다.
3. PL 직무
PL 직무는 ‘프로젝트 리더’라고 불립니다. 영어로 ‘Project Leader’의 약어입니다. PL 직무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배정 여부가 결정됩니다.
PM이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총책임자라면, PL은 단위 업무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는 직무입니다. PM이라고 해서 모든 분야에 있어 전문가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프로젝트일수로 PL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PL은 프로젝트의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즉, 프로젝트 진행시 각각의 파트에 대해 가장 잘 알고있는 파트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PL은 IT 프로젝트 진행시, PM이 전부 챙길 수 없는 실무적인 부분을 관리감독하게 됩니다. 아래로는 PA라고 불리는 실무자들과 소통하고 위로는 PM과 조율하는 중간관리자 역할을 맡고 있는 직무입니다.
4. PA 직무
PA는 ‘프로젝트 어시스턴트’라고 불리며, 영어로 ‘Project Assistant’를 의미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IT 서비스 개발을 통해 실제 기간 내에 산출물을 생산해 내야하는 실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5. PMO
PMO는 영어로 ‘Project Management Office’입니다. PMO는 해당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집단입니다. 회사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스케줄관리를 하고, 회사의 방향성을 각 프로젝트의 담당자인 PM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PMO는 프로젝트가 회사에 어떤 가치를 가져올지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며 각각의 프로젝트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보고를 하기도 합니다. 즉,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전 과정을 컨성팅하고 지원하는 조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가기 싫은 회식 자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작스럽게 잡힌 회식에서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는 불참 핑계거리를 소개해 드립니다. 술자리 빠지는 거절 멘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랫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과 회사만 왔다 갔다 일만 하다보면 번아웃 증후근을 겪고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장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번아웃증후근의 뜻과 테스트 방법 그리고 극복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약
IT 관련 프로젝트 진행시에 자주 들을 수 있는 직무 명칭인 PM, PO, PL, PA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각의 직무 담당자들이 어떤일을 하고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차이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IT 서비스 기획 혹은 개발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된 업무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IT 프로젝트 진행시 PM, PO, PL, PA의 직무를 수행하는 담당자이 있습니다. 이들이 각각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설명드렸습니다.
- PM, PO, PL, PA는 영문명칭의 약어입니다. 각 직무의 영어 풀네임을 소개해드렸습니다.
- 각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별로 IT 프로젝트 진행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업무가 진행되는지 직무 간의 관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 IT 프로젝트 관련 직무에 대해 이해하시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장생활 서포터, 잡포트
Jobpport